Thursday , September 19 2019
Home / korea / [과학TALK] 하늘 서 떨어지는 '소행성 위성 파편' … 충돌 점 은 복불복?

[과학TALK] 하늘 서 떨어지는 '소행성 위성 파편' … 충돌 점 은 복불복?



입력 2019.06.29 09:00

매년 6 월 30 일은 소행성 의 날 이다. 유엔 (UN) 은 1908 년 6 월 30 일 시아 퉁구스카 지역 에 50m 급 소행성 이 떨어진 사건 을 계기 로 이날 을 기린 다. 우주 에서 추락 하는 물체 로 인해 인류 대재앙 이 발생할 수도 있다 때문 이다.

한국 천문 연구원 에 따르면 지름 50 의 소행성 이 지구 로 떨어졌을 때 발생 하는 폭발력 은 히로시마 원자 폭탄 의 185 배 에 달한다. 어마 어마한 파괴력 이다. 당시 퉁구스카 인근 2000 주변 이 초토화 됐다. 천체 관측 이후 지구 로 추락 한 가장 에 소행성 피해 다.

50m 급 소행성 이 지구 와 충돌 할 확대 의 1000 년 에 한 번꼴 이다. 이런 일 이 발생 하면 도시 전체 가 마비 될 수 있기 때문에 국제 사회 는 공동 으로 잠재적 위협 이 되는 소행성 을 찾아 지속적 으로 감시 하고 있다.

최초 의 인공위성 스프 트닉 부터 2016 년 11 월 까지 추락 한 인공 우주 의체 충돌 예측 지점 결과. / ESA · 한국 천문 연구원 제공

소행성, 혜성, 유성체 들이 지구 로 떨어지는 이유 는 중력 때문 이다. 지구 와 처페한 곳에 자리 잡은 소행성, 혜성, 유성체 등 은 대부분 자기 궤도 를 갖고 있다만, 다른 천체 와 거리 가 가까워 지면 인력 의 영향 으로 궤도 가 바뀌기 도 한다.

이때 지구 중력 이 더 크면 방향 을 바꿔 지구 쪽으로 다가 오게 된다. 직경 1m 이하 의 유성체 들은 혜성 으로 부터 파생 된 물체 다. 태양계 공간 에 남아 떠돌다 우연히 지구 에 떨도 안에 들어 오면 지상 에 떨어져 운석 이 된다.

자연 우주 물체 외에 인간 이 쏘아 올린 위성, 로켓 추사체 등도 지상 에 추락 하는 위협 적인 존아 로 떠오르고 있다. 인공 우주 의체 는 700 ~ 800km 상공 에 떠다니다 가 고도 200km 지역 에 이르면 급 급 하 하 한 한 한 한 한 한 한 한 한 한 한 한.

2019 년 3 월 기준 지구 로 추락 한 인공 우주 의체 의 누적 수 2 만 4536 개다. 지름 10 센티미터 (㎝) 이상 크기 의 위성 파편, 잔해물 1 개 9527 개가 아직 지구 궤도 위 를 떠돌고 있다. 문제 는 이런 우주 위험 을 사전 에 예측 하기 어렵다는 점 이다.

1 톤 톤 톤 톤 대 대 대 대 대 대 대 대 대 대 대 대 대 대 대 대 대 대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60% 수준 이다. 무게 400 킬로그램 (㎏) 에 달하는 쇳덩이 가 갑자기 머리 위에서 떨어질 수 있다는 얘기 다.

우주 에서 추락 하는 인공 물체 의 지상 충돌 예상 시간 은 고도 120km 지역 에 이르러 윤곽 이 나온다. 대기 상황 에 따라 물체 에 영향 을 주는 변수 가기 때문 이다. 추락 속도 는 초속 7 ~ 8km 로 10 분간 오차 거리 가 약 9000 ~ 1 만 2000km 다. 어디로 떨어질지 예측 하기 어렵다.

세계 각국 은 이러한 이유로 폐 위성 등 을 사전 등록 해 추적 관리 한다. 우리나라 우주 환경 감시 기관 은 미국 합아 우주 연전 본부 가 제공 하는 정보 를 통해 예상 시간 내위 내 에서 우주 의체 의 파편 발생 양상, 한반도 부근 추락 가능성 을 확인 한다.

자연 우주 물체 인 소행성 도 추적 감시 한다. 소행성 의 경우 지구 충돌 1 주 전 충돌 가능성 을 알 수 있다. 현재 세계 각국 은 국제 소행성 경보 네트워크 (IAWN) 에서 충돌 률 률 을 측 측 하 하 하 하 을 련 련 련 하 하 하 하 하 하 하 하 하 하 하 하 하 하 하 하 하 하 하 하 하 하.


Source link