Saturday , September 21 2019
Home / korea / 식물성 고기, 과연 건강 에도 좋을까?

식물성 고기, 과연 건강 에도 좋을까?



▲ 식물성 기반 대체 고기 로 만든 임파서블 버거 와 비욘드 버거. 출처 = The Spoon
[이코노믹리뷰=홍석윤 기자] 당신 이 소고기 버거 대신 채식 버거 를 찾는 다면 요즘 운 이 좋은 것이다. 두 가지 인기 있는 옵션 을 찾을 수 있으니까. 임파서블 버거 는 미국, 홍콩, 마카오, 싱가포르 등지 의 레스토랑 5000 곳 이상 에서 맛 볼 수 있고, 비욘드 버거 는 슈퍼마켓 의 고기 진열장 등 전 세계 3 만 5000 곳 의 매장 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.

이 버거 ​​들은 식품 화학 이 만들어 낸 최상의 제품 들이다. 소고기 의 맛 과 향, 심지어 '피 색깔' (bleeding color) 까지 비슷 하다. 임파서블 버거 성분 중 하나 는 동물 의 헤 마틴 (heme) 처럼 콩 에서 추출한 철분 자, 즉 헤 마틴 의 유전자 변형 버전 이다. 이 회사 의 웹 사이트 에 따르면 그것이 독특한 고기 맛 을 낸다.

이러한 식물성 버거 들은 확실히 환경 에 좋은 선택 이지만, 당신 은 아마 궁금 할 것이다. 이것들 이 일반 소고기 버거 보다 몸 에 더 좋을까? 영양 학자 이자 CNN 의 건강 및 영양 코너 를 맡고 있는 리자 드레 이어 (Lisa Drayer) 의 기사 를 소개 한다.

'대체 고기' 의 영양분 분석

만약 당신 이 이런 가짜 고기 버거 의 맛 을 진짜 좋아 하고, 당신 의 음식 철학 에 채식주의 나 환경 보존 이라는 개념 이 들어 있다면, 당신 은 어떻게 해서 든, '임파서블 버거' 나 '비욘드 버거' 를 즐길 수 있는 자유 를 누려야 마땅 하다.

그러나 만약 당신 이 단지 건강 상의 이유 만으로 이런 버거 들을 선택 한다면, 어쩌면 다시 생각해 보아야 할 지 모르겠다.

예 를 들어, 임파서블 버거 의 경우, 코코넛 오일 을 사용 하기 때문에 240 칼로리 와 8g 의 포화 지방 이 들어 있다. 이에 비해 80% 의 살코기 를 사용 하는 소고기 버거 는 280 칼로리 와 9g 램 의 포화 지방 을 함유 하고 있다. 그렇게 큰 차이 가 나는 것도 아니다 (단, 식물성 버거 에는 콜레스테롤 이 없다). 비욘드 버거 는 포화 지방 이 6g 으로 소고기 나 임파서블 버거 보다 적지 만, 칼로리 는 패티 당 250 칼로리 로 비슷 하다.

▲ LT 버거 의 곡물 기반 야채 버거. 출처 = LT Burger

그러나 칠면조 고기 버거 는 포화 지방도 4-5g 에 불과 하고 칼로리 도 220 내지 240 칼로리 다른 버거 보다 크게 낮다. 그리고 굳이 고기 를 흉내 내려고 하지 않는 곡물 기반 의 야채 버거 는 에서 150 160 칼로리, 포화 지방 은 1g 정도 밖에 되지 않아 지방 함유량 관점 에서 볼 때 전반적 으로 가장 건강 하다. 브랜드 도 다양 하며 양파, 당근, 버섯, 애호박, 풋고추, 홍고추, 퀴 노아, 현미 같은 진짜 채소 로 만들어진다.

단백질 함량 관점 에서도 비슷한 결과 를 보인다. 임파서블 버거 에는 19g 의 콩 단백질 이 들어 있고, 비욘드 버거 에는 20g 의 완두 단백질 을 가지고 있다. 소고기 와 칠면조 버거 는 각각 브랜드 에 따라 약 19 ~ 21g 의 단백질 을 함유 하고 있다. 그러나 곡물 기반 야채 버거 는 단백질 이 9g 밖에 되지 않는다.

나트륨 함량 은 가짜 고기 버거 가 소고기, 칠면조 버거 보다 훨씬 높다. 임파서블 버거 에는 나트륨 이 370mg 들어 있고, 비욘드 버거 에는 390mg 이 들어 있다. 소고기 패티 는 브랜드 에 따라 나트륨 함량 이 65 ~ 75mg 에 불과 하고, 칠면조 버거 는 95 ~ 115 mg 이다. 곡물 패티 는 재료 에 들어 있는 소금 함량 때문에 나트륨 함량 이 400mg 이 넘지 만 가짜 고기 버거 에 비해 섬유질 이 두 배 이상 이다.

따라서 정말 건강 때문에 식물성 햄버거 를 원한다면, 정말 맛있는 진짜 곡물 기반 야채 버거 를 권한다. 진짜 야채 로 구성 되어 있어 가짜 '피' 도 없지만 고기 로 만든 버거 와 는 전혀 다른 맛 이다. 사탕무 우와 현미, 고추, 퀴 노아, 검은 콩, 잘 라페 뇨 를 넣고 밀 그라스, 토마토, 양파, 아보카도, 새싹 을 얹은 버거 LT (LT Burger) 의 야채 버거 처럼 말이다.

그러나 당신 이 고기 를 흉내 낸 버거 를 먹는 다면 그것은 확실히 윈윈 이다. 당신 이 좋아 하는 것을 즐기 면서 지구 환경 에도 기여 하기 때문 이다. 하지만 당신 이 단지 칼로리, 나트륨, 또는 포화 지방 섭취 를 줄이기 위해 그런 버거 를 먹는 다면, 아마도 당신 의 결정 을 재고 해야 할 것이다.


Source link