Wednesday , September 18 2019
Home / korea / 통 곡물 · 과일 섬유소, 면역 진정 시켜 고혈압 · 당뇨 잡는다

통 곡물 · 과일 섬유소, 면역 진정 시켜 고혈압 · 당뇨 잡는다



김은기 의 바이오 토크

- "data-src =" https://pds.joins.com/news/component/joongang_sunday/201906/01/5a65b016-c3de-4a35-a8b2-eb822e0ec42f.jpg "/><span class=

장수 에 확실한 음식 하나 를 골라 매일 먹으 라면? 단백질? 비타민? 아니다. 섬유소 (fiber) 다. 채소 · 과일 을 갈아 주스 로 만들 때 남은 건더기 가 섬유 소다.

섬유소 는 소화 가 덜 되는 사슬 형태 탄수화물 (당) 이다. 한국인 섬유소 하루 권장량 은 20 (여) ~ 25 (남) g 이다. 하지만 성인 50% 이상 이 권장량 미만 으로 먹고 있다. 그나마 서구 식 식사 로 점점 덜 먹는 추세다. 하지만 이제는 생선 · 살코기 등 정상 식사 이외에 섬유소 를 더 챙겨 먹어야 겠다.

최근 연구 에 의하면 섬유소 를 이 많이 사람 이 15 ~ 30% 더 오래 산다. More 먹을 수록 체중 · 콜레스테롤 이 떨어진다. 첨단 과학 이 그 이유 를 찾아 냈다. 2019 년 뉴질랜드 연구진 은 40 년간 4635 명이 무얼 먹었고 그래서 몇 살 까 까 까 까 는 는 는 는 는 는 결 결 결 결 했 했 했 했 했 했 했 했 했 했 했 했 했 했 했. 먹고 오래 살았 다면 그게 최고 음식 이다. 많 먹 수 수 수 수 수 수 늘 늘 늘 영 영 영 영 영 영 영 영 하 하 하 하 하 하 하 하 하 하 하 하 하 하 하 하 하.

섬유 소다.

히포크라테스 "모든 질병 은 장 에서 출발"

섬유소 는 야채 · 과일 · 통 곡물 (겉 껍질 만 벗긴 곡물) 에 더다. 야 즙 즙 을 짜 수 수 수 수 수 섬 섬 섬 섬 는 는 물 녹 녹 녹 녹 녹 녹 녹 녹 녹 녹 녹. 불용성 은 찌꺼기 로 남는다. 섬유소 는 사슬 의 성분 · 길이 · 구조 가 다양 하다. 사람 세포 는 녹말 같은 수용성 은 분해 하지만 불용성, 예 를 들면 나무 성분 인 셀룰로오스 는 소화 하지 못한다. 그 대신 장내 미생물 이 일부 분해 한다.

왜 섬유소 가 장수 물질 일까. 장운동 촉진, 쾌변 유도 만으로는 설명 이 부족 하다. 섬유소 에서 특별한 장수 물질 이 나오는가? 혹시 섬유소 기초 성분 인 단순 당 (포도당, 과당 등) 이 무슨 영향 을 줄까. (2019 년 저명 학술지 '사이언스') 하지만 청량 음료 속 단 고 과당 시럽 (단순 당) 은 장수 는 커녕 대장 암 을 유발 한다. 왜 같은 당 성분 인데 섬유소 처럼 길면 장수 를, 고 과당 시럽 처럼 짧으면 암 을 일으키나. 기원전 400 년대 가대 그리스 의학자 히포크라테스 가 힌트 를 준다. "모든 질병 은 장 (腸) 에서 출발 한다." 왜 장이 그리 중요한 곳 일까.

2019 년 독일 막스 델 부룩 연구 센터 는 장내 미생물 에 보고 했다. 에 보고 했다. 섬 섬 먹 먹 쥐 의 의 의 수 수 수 수 수 수 수 수 수 수 수 수 수 수 수 수 수 수 수 수 수 수 수 수 수 수 수 수 수 수 줄었 줄었 줄었 줄었. 심혈관 마스터 유전자 (Egr1) 가 제대로 작동 했다.

섬 섬 소 ① ① ① ① 장 미 미 미 미 ② 의 의 의 의 의 의 의 의 의 의 의 의 의 의 의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. 이후 대장 점막 ④ 을 통과 해서 내부 면역 세포 ⑤ 를 진정 시킨다. 신호 물질 은 혈관 ⑥ 을 통해 심장, 두뇌 등 다른 장기 로 이동 하여 염증 을 가라 앉힌다.

섬 섬 소 ① ① ① ① 장 미 미 미 미 ② 의 의 의 의 의 의 의 의 의 의 의 의 의 의 의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. 이후 대장 점막 ④ 을 통과 해서 내부 면역 세포 ⑤ 를 진정 시킨다. 신호 물질 은 혈관 ⑥ 을 통해 심장, 두뇌 등 다른 장기 로 이동 하여 염증 을 가라 앉힌다.

무슨 물질 이 효자 노릇 을 들까. 섬 섬 섬 의 슬 슬 슬 이 이 분 분 분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이게 장 혈관 을 통해 심장 · 췌장 · 두뇌 로 흘러 들어갔다. 심장 에서는 이 신호 물질 덕분 에 부정맥 (불규칙 심장 전기 신호) 이 66% 줄었다. 심혈관 속 끈끈한 물질, 즉 죽상 경화증 이 줄어들 었다. 더불어 고혈압 이 떨어 졌다. 소금 (나트륨) 을 낮추는 기존 고혈압 조절법 보다 섬성소 식사 가 더 효과적 대안 으로 떠올랐다. 췌장 과 두뇌 도 좋아 진다.

2018 년 사이언스 논문 에 따르면 고 섬 섬 식 식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 먹. 체중 · 지방 이 줄었다. 두뇌 에서는 기억 상실 이 줄었다. 신호 물질 (뷰티 릭산) 이 두뇌 면역 세포 활성 을 유지 했기 때문 이다.

떻떻 섬 섬 섬 섬 섬 섬 섬 분 섬 섬 섬 섬 섬 섬 섬 섬 섬 섬 물 물 물 물 물 물 물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 심혈. 과학자 들은 히포크라테스 가 한 에 다시 들여다 보았다. "병 은 장 에서 출발 한다." 장 에서 무엇이 잘못 되면 병 이 생기는 걸까. 정답 은 면역 이다. 죽상 경화증, 두뇌 치매, 2 형 당뇨 공통 원인 은 만성 염증 이다. 만성 염증 은 면역 이 과도 하게 흥분된 상태 로 자기 몸 에 총질 해서 주위 조직 을 상하게 한다.

섬유소 – 신호 물질 이 면역 에 무슨 요술 을 부린 걸까. 독일 막스 델 부룩 연구진 은 섬유소 – 신호 물질 이 흥분된 면역 을 진정 시킴 을 확인 했다. 즉 신호 물질 이 면역 조절 세포 (Market) 를 통해 면역 '펀치' 세기 를 조절 했다. 펀치 세기 가 잘못 되면 평생 고생 이다.

청량 음료 속 과당 시럽 은 대장 암 유발

유아 시절 면역 훈련 사는 장내 미생물 이다. 대장 에는 인체 면역 세포 70% 가 몰려 있다. '툭탁 툭탁' 장내 미생물 이 면역 에 잽 을 날린다. 한두 번 맞아 본 면역 세포 는 깨닫는다. '너는 나와 같이 지낼 장내 미생물 이지, 너는 봐줄 게.' 이게 면역 관용 이다. 이런 훈련 이 안 된 면역 은 조그만 자극 이나 사소한 외부 침입자 에도 놀라서 흥분 하고 자기 몸 에 총질 한다. 이게 아토피, 천식, 류마티스 관절염 이다. 제대로 훈련 된 면역 이라도 나이 들면 자동 조절 기능 이 떨어진다. 면역 이 늘 흥분 상태 다. 만성 염증 이 된다. 심혈관 질환 · 당뇨 · 고혈압 · 치매 가 생긴다. 흥분된 면역 을 섬유소 식사 가 진정 시킨다. 만성 염증 을 가라 앉혀 수명 을 늘린다. 럼 같 같 같 같 당 당 인 인 짜 짜 순 을 을 을 유 할 할 할 할 할 할 할 할 할 할 할 할 할 할 할 할 할 할 할 할.

2020 년 부터 미국 코네티컷 주 모든 레스토랑 유아 메뉴 에 청량 음료 가 사라진다. 청량 음료 가 비만 · 당뇨 주범 이기 때문 이다. 비만 은 약과 다.

식품 별 섬유소

식품 별 섬유소

올해 사이언스 논문 은 충격 이다. 연구진 은 청량 음료 1 캔 속 과당 시럽 을 매일 쥐 에게 먹였다. 그러자 2 달 후 대장 암 이 생겼다. 과당 시럽 은 포도당: 과당 이 45:55 다. 둘이 공모 해서 암 유발 유해 지방산 을 만들었다. 과당 시럽 은 암 전단계 인 폴립 (용종) 을 암 으로 급속 성장 시켰다. 연구진 은 지난 30 년간 미국 대장 암 증가 패턴 이 청량 음료 증가 패턴 과 유사 하다고 밝혔다. 고 과당 시럽 – 대장 암 연관성 간접 증거인 셈 이다.

청량 음료 집 던 손 이 멈칫 한다. 긴 사슬 인 섬유소 는 장수 를, 단순 당인 과당 시럽 은 대장 암 을 만든다. 속담 이 진리 다. 'You're what you eat.' 즉 먹는 음식 이 당신 을 결정 한다는 말이다. 음식 이 몸속 무엇 을 변화 시킬까. 바로 장내 미생물 이다. 장내 미 미 미 먹 먹 먹 저 저 저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신 했 했 했 했 했 했 했 했 했 했 했 했 했 했 했 했 했 했

섬유소 유래 신호 물질 이 약산성 환경 을 만들어 유해균 성장 도 막는다. 더 놀라운 건 대장 보호막 을 두껍게 만들었다. 섬유소 가 적어 지면 유해균 이 장 보호막 을 먹어 치운다. 장 에 구멍 이 난다. 유해균 이 혈관 으로 바로 침투 한다. 급성 패혈증 이다.

장 길이 만 7m? 거친 음식 에 맞게 진화

섬유소 가 적 으로 왜 인류 건강 에 문제 가 생길까. 하버드 대 영장류 동물 학자 리처드 랭 검은 "인간 이 발견 한 불로 스스로 건 건 을 을 친" 고 말한다. 초기 인류 는 불 없이 날 음식 을 먹었다. 생고기 · 나무 뿌리 · 통과 일은 오래 걸려서 소화 된다. 몸 이 거친 음식 에 맞게 프로그래밍 이 되었다. 장이 7m 로 긴 이유 이기도 하다.

하지만 인류 의 불 발견, 농업 시작 은 음식 을 이 그리고 빨리 분해 · 섭취 하도록 했다. 게다가 산업 발달 로 식품 가공 이 시작 되었다. 과일 에서 주스 만을 우려 냈다. 고 과당 시럽 도 만들었다. 고농 에너지 가 더 빨리 장 에 공급 되었다. 비만 과 당뇨 의 원인 이다.

반면 섬유소 음식 은 분해 에 시간 이 걸린다. 포도당 이 급속히 치 솟지 않는다. 위 를 가득 채워서 포만감 을 주고 식욕 을 낮춘다.

히포크라테스 는 정가하게 장의 중요성 을 예측 했다. 하지만 우리 조상 이 한 수 앞섰다. 임 주 을 을 을 돌 돌 돌 돌 돌 돌 의 의 돌 돌 돌 돌 주 주 주 주 주 주 주 주 주 주 주 주 주 주 주 주 주 주 주 주 주 주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 이. 모양, 냄새, 맛 까지 확인 했다.

단 가공 식품 을 피하자. 고 섬유 식 야채, 통 곡물 에 먼저 젓가락 이 가도록 하자. 그게 확실한 건강 장수 법 이다.

김은기 인하대 교수 ekkim@inha.ac.kr
서울대 졸업. 미국 조지아 공대 공학 박사. 한국 생물 공학 회장, 피부 소재 국가 연구 실장 (NRL), 창의 재단 바이오 문화 사업 단장 역임. 인하대 바이오 융합 연구소 (www.biocnc.com) 를 통해 바이오 테크놀로지 (BT) 를 대중 에게 알리고 있다.



Source link